지방간 원인 및 증상 치료방법

지방간 원인 및 증상 치료방법

 

지방간이란?

지방간 원인 및 증상

지방이 정상 상태의 간에서 전체 무게의 5% 이상으로 증가하게 되면 이 상태를 지방간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경우 트라이글리세라이드라는 유형의 중성지방이 간세포에 쌓이게 되며, 이러한 현상은

몸이 섭취한 지방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였을 때 발생합니다.

 

지방간 원인

지방간

지방간을 촉진시키는 주요 원인으로는 비만(비만 중에도 복부 비만), 당뇨병, 고지혈증, 음주 등이 있습니다.

원인에 따라서 지방간은 알코올성 지방간비알코올성 지방간 두 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일일 음주량이 40g(4잔) 이하인 사람들에게 발생하며 대체로 과체중, 비만,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위험 요소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또 한, 장기간으로 여성호르몬, 스테로이드를 함유한 약을 복용하였거나, 급격한 체중 감소를 위한 수술 후에도

지방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방간

지방간 증상

지방간

대체적으로 지방간이라는 질병은 눈에 띄는 증상을 보이지는 않습니다.

극히 드물게 오른쪽 상복부의 불편함이나 약한 통증이 찾아올 수 있으며,

일반적인 간 질환 증상인 피로, 무기력, 체력 감소, 식욕 감소,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지방간 진단 과정

지방간 원인 및 증상

기본적인 확인 방법혈액 검사초음파 검사입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 CT나 MRI 같은 추가적인 검사를 진행하게 되며,

이러한 검사로도 정확한 진단이 나오지 않는 경우에는 정말 드물게 간 조직 검사, 간생검을 진행합니다.

 

지방간 치료방법

지방간 원인 및 증상

  • 당뇨병 환자일 경우: 당뇨병 환자들은 혈당 조절을 위해 본인에게 맞는 식이요법과 운동, 의사의 처방에 따른 약물 치료가 필요합니다.
  • 음주가 원인일 경우: 금주 후 꾸준한 운동을 통하여 술로 인해 소모된 영양분을 보충하는 것이 필수 적입니다. 알코올성 지방간은 큰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지속적인 음주는 알코올성 간염이나 간경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미 간염이나, 간경변증에 걸린 뒤라면 지방간의 진행을 막는 것은 어렵습니다.
  • 식습관: 기름진 음식보다는 삶은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식을 피하고 식사 후 바로 잠에 들지 않는 것도 좋습니다.
    당분이 들어있는 음료 대신에 물이나 차를 마시는 것이 건강에 좋으며, 식사는 천천히 즐기고 균형 잡힌 식사를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 비만이 원인일 경우: 과도한 체중 감량은 지방간을 더욱 심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체중의 약 10%를 3개월에서 6개월 동안 천천히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체중 감량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동: 운동은 지방간 이외에도 혈압과 혈당 수치를 감소시키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본인의 체력에 맞추어 적어도 주 3회 이상, 회당 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약물이 지방간의 원인인 경우: 지방간을 유발하는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면, 주치의와 상의 후 약물을 중단 및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간 원인 및 증상 치료방법 마치며

오늘은 지방간 원인 및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방간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지방간의 치료는 약물보다 식이 요법과 운동 요법을 통한 체중관리로 미리 예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더욱더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