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시 현상 원인 및 치료방법
갑작스럽게 복시가 생겼다면 눈의 과도한 피로, 평균 이상의 스트레스 등 일시적인 원인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얼마나 지속되었는지 모르기에 동맥류와 비슷하게 심각한 원인 질환으로 인해 발생했을 수 있기에 이 글에서는
복시 현상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복시란?
복시는 사물 한 개의 물체가 두 개로 보이거나 그림자가 생겨 이중으로 보이는 현상입니다.
한눈으로 보았을 때 사물이 두 개로 보이는 현상을 한눈 복시 즉 단안 복시라고 합니다.
또 반대쪽 눈이 잘못되어서 생기는 복시를 두 눈 복시 즉 양안 복시라고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한쪽 눈을 감게 되면 복시 증세가 사라집니다.
복시 현상 원인
하나의 안근에서 이상이 발생하여 두 눈의 초점이 달라지게 되면 두 눈 복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눈 복시
- 각막 손상
- 난시
- 수정체 탈구
- 백내장
- 원추 각막
- 익상편
두 눈 복시
- 외안근 염증 및 손상
- 신경마비
- 중증 근무력증
복시 현상 진단 방법
복시는 한쪽 눈을 감았을 때 복시가 사라지는 것을 기준으로 진단합니다.
이때 물체의 형체가 위 또는 아래로 생기는지, 옆으로 생기는지, 형체가 기울어져 보이는지 확인합니다.
눈의 운동을 자세하게 관찰하고 어떤 근육에 문제가 있는지 프리즘 검사를 시행해 눈의 이상 정도를 파악합니다.
복시가 최근에 생겼거나 확실한 원인을 찾지 못하게 된다면, CT 검사나 MRI 검사를 통하여 눈의 문제, 뇌의 이상을 확인합니다.
복시 치료방법
복시 현상의 치료 방법은 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근육 이상에 의하여 생긴 복시는 수술을 통하여 교정해야 하며, 난시로 인하여 생긴 복시는 특수 콘택트렌즈나 안경을 사용하여 교정합니다.
백내장이나 익상편에 의한 복시 또한 수술로 진행하며, 사시가 있는 사람에게는 안경을 착용시키거나 눈을 정렬시키는 훈련을 하는 프리즘 치료를 시행합니다.
혹시라도 증상이 심하다면 사시 교정 수술로 진행합니다.
중증 근무력증과 같은 신경근육 질환 때문에 생긴 복시는 원인 질환을 치료하는 쪽으로 진행합니다.
복시 현상 원인 및 치료방법 마치며
외상에 의한 복시 현상의 경우, 몸을 고정시켜주는 운동 보조 용품이나 고글 안면 보호대 같은 보호 장비를 착용하면 예방에 도움이 되며, 당뇨병 환자의 경우 혈당을
조절하면 복시 현상을 유발하는 신경 손상을 막아줍니다. 난시와 사시 환자의 경우 조기에 복시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익상편과 같이 노화와 관련된 질환으로 발생한 복시는
예방하기 어렵습니다. 제 글이 여러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더욱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