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리 증후군과 허언증의 차이점 및 치료법

리플리 증후군이란?

리플리 증후군은 본인이 상상한 허구의 세계만이 현실이며, 진실이라고 믿으며 상습적인 거짓말과 행동을 반복하는 반사회적 인경 장애입니다.

리플리 증후군은 보통 개인의 사회적 성취욕이 큽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다가설 수 없거나 본인이 할 수 없을 것 같은 경우 발생합니다.

부러워서 일 수도 있으며, 간절해서 일 수도 있습니다. 현실을 부정하고 자신이 바라는 세상을 만들어 그 세계를 진실로 믿고 행동하게 됩니다.

거짓이 남들에게 들킬까 봐 불안해하는 단순한 거짓말과는 다르며 자신이 한 거짓말을 완전히 진실로 믿어버립니다.

리플리 증후군과 허언증의 차이점 및 치료법

리플리 증후군과 허언증의 차이점

 

허언증 환자

자신이 남들에게 하는 말들이 거짓말인지 알고 있으며, 거짓말이 들킬 수도 있다는 것에 굉장히 불안해합니다.

 

리플리증후군 환자

본인이 거짓말을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거짓말을 하는 도중에도, 거짓말을 들킨 상황에서도 불안해하지 않으며, 양심의 가책이 없습니다. 자신의 말이 모두 진짜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리플리 증후군 치료법

리플리 증후군 의심 환자는 심리 상담 또는 정신 치료 위주로 치료를 약물치료와 병행해야 합니다.

 

리플리 증후군과 허언증의 차이점 마치며

리플리 증후군은 주변 사람들에게 정신적, 금전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추후에 환자 또는 주변 지인들 또한 우울증, 불면증 등 정신 질환을 겪을 수 있어 최대한 일찍 치료하는 게 좋습니다.

제 글이 여러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더욱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