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경색 초기 증상 및 원인 치료법

뇌경색 초기 증상 및 원인 치료법

뇌경색은 질병 중에서도 매우 위험한 응급 질환이지만 생각보다 흔하게 발생합니다. 뇌경색이 나타난 이후 최대한 빨리 치료받는 것이 중요하기에 초기 증상을 알아두시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뇌경색은 제때 대처하지 못하면 목숨을 잃거나 평생 동안 심각한 후유증을 남깁니다. 오늘은 뇌경색 초기증상 및 원인 치료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뇌경색 초기 증상 및 원인 치료법

뇌경색 정의

뇌경색은 뇌혈관이 막혀 뇌의 일부가 손상되는 질환입니다. 목 부분에 있는 경동맥, 척추 기저동맥부터 우리 뇌 안에 있는 아주 작은 지름의 동맥까지 어떤 혈관이든 막힐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혈관이 차지하던 부위의 뇌가 괴사되어 지속적인 증상이 남게 됩니다.

 

뇌경색 원인

가장 흔한 원인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이 있으며 동맥경화증에 의하여 병든 혈관에서 발생하는 혈전(핏덩어리)은 심장에서 뇌로 가는 내경동맥이나 뇌혈관 등 어떤 곳에서든 발생합니다.  부정맥, 심부전, 심근경색의 후유증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흡연, 비만, 음주 등을 즐기시는 분이라면 뇌경색의 위험이 높을 수 있습니다.

뇌졸증

뇌경색 증상

뇌경색의 증상은 혈관이 막힌 혈관의 위치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언어 장애, 시야 장애, 어지럼증, 의식 소실, 반신 불수 등이 있습니다.

 

뇌경색 초기 증상

  • 어지러움과 심한 두통
  • 복시(물체가 2개로 보이는 현상)
  • 발음이 어눌해지거나 말이 안 나오는 경우
  • 얼굴이 마비되거나 신체에 감각 이상

 

뇌경색 진단 방법

  • CT
  • MRI

단층촬영(CT), 자기공명 영상(MRI) 등 검사를 통하여 뇌신경과 뇌혈관 상태를 파악한 후, 상태에 따른 약물 치료 또는 수술 치료를 진행합니다.

뇌경색 초기 증상 및 원인 치료법뇌경색 초기 증상 및 원인 치료법

뇌경색 치료법

뇌경색 치료법은 약물요법과 비약물 요법으로 구분됩니다.

약물요법

 

혈전용해제

뇌혈관이 막혀 뇌의 혈류가 차단되면 몇 시간 내로 뇌 조직에 복구 불가능한 손상이 생깁니다. 그래서 일정 시간 이내에 막힌 뇌혈관에 혈전용해제를 투여해 혈관을 마고 있는 혈전을 녹여 뇌 혈류를 재개해야 합니다.

치료가 잘 진행되었을 경우에는 눈에 보일 정도로 즉시 상태가 호전됩니다.

항응고제

심장 질환에 의한 뇌색전증, 혈관 박리 등에 의해 뇌경색이 진행된 경우 피의 응고를 저지시키기 위하여 항응고제를 사용합니다. 항응고제 투여 중에는 여러 번의 피 검사를 진행하여 피의 응고 상태를 적정 수준으로 맞추어야 하며, 항응고제 투여 방법에는 주사 제제인 헤파린과 경구용 제제인 쿠마 딘이 있습니다.

항혈소판 제제

항혈소판 제제는 아스피린, 플라빅스, 티클 리드, 플레타 등이 있으며 동맥 경화 상태의 혈관 벽에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투여합니다.

 

비약물요법

 

혈관 성형술, 스탠드 삽입술, 경동맥 내막 절제술

두 개 내외 뇌 동맥이 좁아진 경우에는 약물 요법으로 뇌졸중 재발을 막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뇌 동맥의 협착 정도 또는 환자의 조건에 따라서 좁아진 혈관을 넓혀 주는 스탠트 삽입술이나 동맥경화 자체를 없애 주는 경동맥 내막 절제술을 시행합니다.

뇌졸증

뇌경색 초기 증상 및 원인 치료법 마치며

뇌경색은 주로 50대 이후에 많이 발병합니다. 하지만 운동 부족 또는 잘못된 식습관으로 30대 이후로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비만, 고지혈증, 당뇨, 고혈압과 같은 혈관을 악화 시키는 요인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제 글이 여러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더욱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