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충수염 원인 및 증상 치료법

급성 충수염 원인 및 증상 치료법

갑작스러운 복통은 다양한 질병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충수염은 진료를 보자마자 수술이 필요할 만큼 중요한 질병이며, 복통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매년 대한민국에서 10만 명 이상이 급성 충수염으로 수술을 받고 있으며 맹장염으로 부르기도 하지만 맹장염은 정확한 질환 명칭이 아닙니다.

오늘 글에서는 급성 충수염 증상 그리고 원인 치료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급성 충수염 증상 및 원인

급성 충수염 정의

충수염은 맹장 끝에 6cm~9cm 길이로 달린 충수에 염증이 발생한 것을 의미합니다. 

충수염은 진행 정도에 따라서 괴저성 충수염, 화농성 충수염, 천공된 충수염으로 분류합니다.

충수염 증상

급성 충수염 원인

충수염의 원인은 주로 세균감염으로 나타납니다. 성인의 경우 작은 대변 덩어리에 의해 입구가 막혀 충수염이 일어날 수 있으며, 아이의 경우 점막 하 림프조직이

지나치게 증식하여 충수가 폐쇄되어 나타납니다. 충수 림프조직의 과다한 증식은 급성 기관지염 또는 홍역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급성 충수염 증상 및 원인

급성 충수염 증상

복통, 구토, 발열, 메스꺼움 등이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통증이 복부 위쪽에서 또는 배꼽 주변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그다음 메스꺼움, 구토가 나타나며 메스꺼움이 사라지면서 오른쪽 아래 복부로 통증이 옮겨갑니다.

이 부위를 눌렀을 때 통증이 급격하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충수가 파열되면서 통증이 몇 시간 동안 약화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후 복막염이 발생하면서 통증과 열이 심해지고

감염이 더 악화된다면 쇼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급성 충수염 증상 및 원인

 

급성 충수염 치료법

충수염의 치료법은 수술밖에 없습니다. 복통의 원인이 확실해질 때까지 수술이 늦어지면 치명적일 수 있으며, 감염된 충수는 증상이 시작된 지 하루 반나절이 안돼서 파열할 수 있습니다.

충수염이 확인된 후 정맥을 통해 수액과 항생제를 투여하고 충수를 제거해야 합니다. 의사가 수술을 진행하면서 충수염이 발견되지 않은 경우에는 미래 충수염 감염 방지를 위해

충수를 제거합니다. 최근에는 수술을 미루거나 수술을 피할 수 있도록 항생제로만 충수염을 치료하는 것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지만, 약물으로써만 치료하는 것은 효과적이지 못하여 수술이 가장 좋은 권장 치료로 여겨집니다.

 

급성 충수염 원인 및 증상 치료법 마치며

충수염은 예방법이 따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충수염이 발생했을 때 빠른 시일 내에 수술 하는 것이 추후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복통의 원인이 충수염이라면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복통이 있으시다면 항상 충수염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제 글이 여러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더욱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